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이다. 일본과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각지로 한국의 문화산업이 맹위를 떨쳤다. 이른바 한류열풍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현실을 보자면 한류의 전망이 그리 밝지만은 않다. 한류열풍이 부분적으로 과장된 바가 없지 않으며 현지에서 한국문화의 힘은 의외로 미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는 한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문화 브랜드로 키우기 위한 분석과 제언을 담았다.
이 책은 한류 콘텐츠를 방송, 음악,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으로 나눠서 콘텐츠별 시장 정보 및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 한류지수 개발, 적용 등을 통해 한류 시장의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류 콘텐츠별 정보는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한복, 한옥, 한글, 한식 등 전통문화까지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